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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조금24란 어떤 서비스인가요?
정부에서 개인·가구에게 제공하는 각종 혜택(보조금)을 확인하기 위해 행정기관이나 부처별 누리집을 방문하여 서비스 내용을 확인하지 않고도 정부24를 통해 내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쉽고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는 맞춤안내 서비스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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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조금24 이용방법이 궁금합니다.
- PC에서 정부24(www.gov.kr)에 접속하거나 모바일로 정부24 앱을 이용하여 보조금24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 보조금24는 정부24회원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며, 정부24 회원 로그인 후 보조금24 이용에 대한 동의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.
- 서비스 이용 동의한 경우, 보조금24 메뉴 클릭 시 신청하면 받을 수 있는 혜택, 일부 자격조건만 확인되어 접수창구 담당자 확인이 필요한 혜택, 이미 받고 있는 혜택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("신청하세요, 확인하세요, 받고 있어요"로 구분하여 안내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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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족이 정보제공 동의를 완료했는데 나의 혜택에서는 추가한 가족의 혜택을 확인할 수 없어요.
- 가족이 정보제공 동의를 완료하여 가족이 구성되었더라도, '맞춤안내 조회(재조회)' 전까지는 우리 가족 맞춤안내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.
- '보조금24 > 나의 혜택'에 접속하여 '맞춤안내 조회(재조회)'를 진행하면 우리 가족 맞춤안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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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족을 추가했는데 '미동의'라고 표시되고 있어요.
- 가족에게 정보제공 요청 후 요청 받은 가족이 제공동의 하지 않은 경우 '미동의'로 표출됩니다.
- 정보제공 요청받은 가족이 PC를 이용할 경우 ‘정부24 > 서비스 > 사실/진위확인’ 메뉴로 이동하여, ‘보조금24 세대원 정보동의’에 접속하여 본인확인 후 정보제공 동의를 완료하면 됩니다.
- 정보제공 요청 받은 가족이 스마트폰 또는 테블릿PC를 이용할 경우 정부24 App 설치 후 ‘정부24 > 서비스 > 신청/확인/공유 > 사실/진위확인’ 메뉴로 이동하여, ‘보조금24 세대원 정보동의’로 접속하여 본인확인 후 정보제공 동의 완료하면 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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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족 구성하라고 계속 안내되고 있는데 가족은 반드시 구성해야 하는 건가요?
- 아니요. 그렇지 않습니다.
- 보조금24를 직접 이용하기 어려운 경우 또는 가족 소득정보 기반의 맞춤안내를 제공받기 원하는 경우 이용하시기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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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부모님은 어떻게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을까요?
- [주민센터 방문 확인]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디지털 약자(어르신, 정보화 기기 무보 유자)는 신분증을 지참하여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, 제출하시면 온라인과 동일하게 내가 받을 수 있는 정부 지원 혜택들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.
또한, 가족에게 목록 열람 정보제공 동의하면, 동의 받은 가족이 언제든지 내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조회하여 알려줄 수 있습니다.
- [자녀에게 정보제공 동의 후 온라인 확인] 22년 12월부터는 정부24 웹/앱의 보조금24에서 자녀가 따로 사는 부모님의 혜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정부24 웹/앱 접속 > 보조금24 메뉴 > 맞춤안내 설정 > 가족 추가 > 부모님 정보제공 동의 진행 > 맞춤안내 조회 > 혜택 확인·신청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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받을 수 있는 혜택이 많을 거라 생각했는데 그렇지 않네요. 맞춤안내 결과를 신뢰할 수 있나요?
- 보조금24는 소득기준, 개인 특성, 가구 특성, 연령 조건별 여러 자격을 행정기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정보 연계를 통해 확인되는 자격정보로 서비스별 자격조건과 매칭하여 맞춤 안내 결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
- 소득기준, 개인 특성, 가구 특성, 연령 조건 등에 따라 개개인이 받을 수 있는 정부 지원 혜택은 많을 수도 있고, 없을 수도 있습니다.
※공적급여 대상인 기초수급자, 차상위, 한 부모가정 등 저소득가구 대상으로 지원하는 혜택이 다양합니다.
- 장애인, 임산부, 보훈대상자와 같이 개인 특성에 따라 여러 혜택이 있으며, 영유아, 어린이, 대학생, 노인을 연령 조건에 따라 지원 혜택이 많습니다.
- 서비스별 소득기준, 가구 특성에 관련된 자격에 대한 정보연계를 확대하고 있어 추후 맞춤 안내 결과에 대한 신뢰도도 향상될 것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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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난해 코로나로 인해 지난해 소득이 적은데, 보조금24에서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없다고 나옵니다.
- 보조금24의 맞춤안내 5,800여 개 서비스 중 약 460여 개의 서비스는 중위소득구간(재산·소득정보)이 필수 자격조건이라 현재 소득구간이 확인되는 공적급여 대상자(기초수급자, 차상위계층, 기초연금 수급자 등)에 한해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
- 공적급여 대상자가 아닌 국민의 경우에는 소득기준과 상관없는 5,300여 개의 서비스를 대상으로 맞춤 안내 제공 중이며, 향후 행정기관 간 정보 연계를 통해 소득정보 확인이 되는 대상자가 늘게 되면 이에 대한 서비스도 안내될 것입니다.
- 코로나19 정부 지원 혜택과 같이 추경 예산 등을 통해 지원하는 신규 혜택들도 정부부처 담당자가 서비스 정보를 통합관리시스템에 등록하면 보조금24를 통해 안내될 예정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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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조금24 맞춤 안내 결과 '신청하세요' 또는 '확인하세요'로 안내되는 서비스에 대해 묻고 싶습니다. 어디로 연락하면 될까요?
- 보조금24에서 안내되는 1만 여 개에 대해 서비스별 지원 대상자, 선정기준, 지원내용, 신청방법 등 세부사항은 서비스 안내 정보의 문의처 또는 접수기관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- 그 외 맞춤 안내 결과, 대상 서비스 목록, 시스템 오류 관련 사항은 정부24 헬프데스크(1588-2188)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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맞춤 안내 받은 서비스를 보조금24에서 신청할 수 있나요?
- 맞춤안내 대상 5,800여 개의 서비스 중 정부24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한 서비스는 1,000 여 개입니다. 서비스별 안내 정보 중 신청방법이 '바로 신청하기'로 안내되는 서비스입니다.
- 정부24가 아닌 복지로, 기관의 사이트 등 타 사이트에서 신청 가능한 서비스는 730여 개로, 서비스별 안내 정보에 '타 사이트 신청'으로 안내되는 서비스이며 클릭 시 해당 누리집 메인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. 보조금24에서는 이러한 링크 서비스를 관계 기관과 협의하여 해당 신청 화면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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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조금24 맞춤 안내 결과는 어떻게 나오는 건가요?
- 개인의 회원정보(식별정보)를 토대로 여러 행정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주민등록, 소득정보, 기초수급자·차상위 등 가구특성, 장애인·농업인·유공자 등 개인 자격정보와 서비스 수급 여부를 확인하여 서비스별 연령·소득·가구 특성 및 자격정보를 매칭하여 서비스 대상자 조건이 모두 일치하는 경우에는 '신청하세요'로, 일부 조건만 확인되는 경우에는 '확인하세요'로 안내하고 있습니다.
- 보조금24는 여러 서비스별 대상자 자격조건을 시스템간 정보연계를 통해 확인 가능한 정보로 혜택받을 수 있는지를 안내하고 있으며, 일부 서비스의 경우 당해 연도 예산, 신청시기, 기관의 사정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서비스 안내 정보의 문의처나 접수기관에 추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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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부 24 콜센터는 어디로 연락하면 되나요?
1588-2188 / 02-3703-2500 (09:00 ~ 18:00 평일)
※콜센터 내선 번호 안내
[1번] 주민등록등초본, 건축물대장, 토지대장 관련
[2번] 민원 신청 및 결과 관련
[3번] 신청 완료 민원 출력 관련
[4번] 회원 가입, 로그인 관련
[5번] 보조금24, 정부24 이용 관련
정부민원안내콜센터 국번없이 110 (365일 24시간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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관공서, 은행 등에 전자증명서를 제출할 수 있나요?
2020년 2월 현재, 중앙부처, 지방자치단체, 공공기관(행정정보공동이용기관)에 제출할 수 있습니다.
은행 등 금융기관의 경우에도 8개 기관*에 제출가능하며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.
* 농협은행, 하나은행, 국민은행, 신한은행, 우리은행, 중소기업은행, 아주캐피탈, 새마을금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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발급받은 증명서는 어떻게 사용할 수 있나요?
발급받은 증명서는 전자문서지갑을 설치한 다른 사람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.
전자문서지갑주소를 입력하거나 전자문서지갑주소 QR코드를 스캔해서 원하는 증명서를 보내시면 됩니다.
본인의 지갑주소 QR코드는 정부24앱에 설치된 전자문서지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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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재 보여주고 있는 수혜서비스가 전부인가요? 다음 번에 접속하여도 동일하게 보여지는지요?
- 중앙부처, 지자체, 공공기관 서비스 중 5,800여 개를 대상으로 맞춤안내하고 있으며, 개인에게 동의를 받아 동일세대에 거주하는 세대원과 분리세대의 가족이 받을 수 있는 혜택까지 확대 제공하고 있습니다.
- 다만, 보조금24의 개인의 자격조건이 변동 없을 경우, 한시적으로 제공되는 신규서비스 등을 제외하고는 맞춤 안내되는 서비스 내역은 크게 바뀌지 않을 것입니다.